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TV 프로그램 '싱어게인 3'의 우승자 홍이삭이 불러 화제가 된 오늘의 곡은 '가왕(歌王) 조용필'의 16집 앨범에 수록된 "바람의 노래"입니다. 

조용필이-흰-상의와-바지를-입고-오른쪽-다리를-들어올린-격정적인-포즈로-일렉-기타를-연주하는-모습의-사진조용필이-스탠드-마이크-앞에서-선글라스를-끼고-두-팔을-벌리며-노래를-부르는-사진조용필이-스트라이프-셔츠와-아이보리색-재킷을-입고-두-손을-깍지-낀채-미소를-띄고-있는-사진

 

 

 

소개

조용필. 요즘 세대에게는 많이 낯설고 생소한 이름일 수 있지만, 1970년 대부터 지금까지도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조용필 자신 외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대표 '국민가수'이며, '가왕(歌王)'이라 불리는 전무후무한 가수입니다. 조용필이라는 가수를 소개하기에는 너무나 방대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가왕(歌王) 조용필 소개

조용필은 데뷔한 1970년대부터 80년대, 90년대 그리고 2010년대까지 국내 가요 차트에서 1위 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대 최고의 가수만 설 수 있다는 잠실 주경기장 콘서트에서 무려 7회 전석 매진 기록은 물론 한 때 대중 가수들에게는 설 기회조차 어려운 예술의 전당에서도 7년 연속 콘서트를 연 기록도 갖고 있습니다. 야외 콘서트 중 국내 최대 인파인 10만 명 이상을 기록한 해운대 콘서트, 국내 대중 가수 최초 미국 카네기홀 공연, 세계 최초 7.2 서라운드 콘서트 개최, 평양에서 최초 단독 공연 개최, 지상파 가요대상 전관왕 4회 및 4연패 등 총 12회의 수상(총 12회 수상 후 더 이상 상을 받지 않겠다고 선언) 경력도 유일무이합니다. 가수 최초 명예의 전당 등재 등 일일이 열거하기도 벅찰 만큼의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그의 음악적 재능과 커리어도 어마어마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아이돌들이 주가 되는 대한민국 가요계에서 일부 아이돌의 음악을 무시하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그의 '세대가 다르고 추구하는 음악도 다를 수밖에 없다. 내가 평가를 내릴 입장이 아니다.'라는 겸손함과 락, 팝, 발라드, 재즈, 일렉트로닉, 블루스, 민요, 트로트, 동요, 오페라, 여러 장르의 크로스오버 등 장르에 제한이 없는 끊임없는 음악적 도전 정신은 수많은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살아있는 전설이죠. 특히 2013년에 환갑이 넘은 나이에 발표한 '바운스'는 아이돌과 힙합이 주류를 이루는 국내 가요 차트에서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지난 1월 20일에는 드라마 '웰컴투 삼달리' 종영에 맞춰 "웰컴투 삼달리 X 조용필"이라는 이름의 '추억 속의 재회', '모나리자', '창 밖의 여자', '마도요',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꿈', '단발머리', '잊혀진 사랑' 등 조용필의 히트곡 10개를 리마스터링을 거쳐 발매되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나도 그의 음악이 공감대를 형성한 이유라 생각합니다. 

 

바람의 노래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살아가는 방법뿐이야', '보다 많은 실패와 고뇌의 시간이 비켜갈 수 없다는 걸 우린 깨달았네' '이제 그 해답이 사랑이라면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삶을 살아가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연이 이어지기도 끊어지기도 하고, 많은 실패와 좌절도 겪게 됩니다. 조용필의 '바람의 노래'는 살아가며 겪을 수밖에 없는 사람에 대한 사랑, 그리움, 실패, 좌절, 막막함으로 힘들어할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는 노래입니다. 해답은 결국 사랑이겠죠. 

 

이 곡은 무수히 많은 조용필의 히트곡들 중 하나이며,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팝페라 가수 임형주, 빅마마 이영현, 손진영, 더원, 영탁, 포레스텔라 등 수많은 후배 가수들이 리메이크하거나, 커버할 만큼 명곡입니다. 동명의 드라마 '바람의 노래' ost로, 후배 가수 '소향'이 부른 버전은 드라마 '고백부부' ost로 사용되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TV 프로그램 '싱어게인 3'의 결승 무대에서 '홍이삭'이 불러 우승을 차지하며 다시 한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용필의 22년 콘서트 라이브 무대와, 소향, 홍이삭 버전을 준비했습니다. 사람과 삶에 지쳐있다면 큰 위로가 되는 "바람의 노래"를 들으며 마음을 다잡아 보는 건 어떨까요?

 

조용필 - "바람의 노래" 22년 콘서트 영상

 

소향 - "바람의 노래" 비긴어게인 영상

 

홍이삭 - "바람의 노래" 싱어게인 3 영상

 

 

 

코드 악보

조용필-바람의-노래-코드-악보

 

 

 

가사

 

바람의 노래

살면서 듣게 될까 언젠가는 바람의 노래를

세월 가면 그때는 알게 될까 꽃이 지는 이유를

 

나를 떠난 사람들과 만나게 될 또 다른 사람들

스쳐가는 인연과 그리움은 어느 곳으로 가는가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살아가는 방법뿐이야

 

보다 많은 실패와 고뇌의 시간이

비켜갈 수 없다는 걸 우린 깨달았네

 

이제 그 해답이 사랑이라면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나를 떠난 사람들과 만나게 될 또 다른 사람들

스쳐가는 인연과 그리움은 어느 곳으로 가는가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살아가는 방법뿐이야

 

보다 많은 실패와 고뇌의 시간이

비켜갈 수 없다는 걸 우린 깨달았네

 

이제 그 해답이 사랑이라면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보다 많은 실패와 고뇌의 시간이

비켜갈 수 없다는 걸 우린 깨달았네

 

이제 그 해답이 사랑이라면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나는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이 세상 모든 것들을

사랑하겠네

 

 

 

조용필이-검은-셔츠를-입고-선글라스를-장착하고-왼손에-마이크를-들고-양팔을-벌려-미소 짓고-있는-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