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의 곡은 장혜진의 3집 앨범 "Before The Party"에 실린 '1994년 어느 늦은 밤'입니다. 

장혜진이-흰-블라우스를-입고-오른손에-마이크를-들고-열창하는-사진장혜진의-3집-앨범-자켓-사진으로-커다란-노란색-스웨터를-입고-파마머리를-한-채-양손을-뺨에-대고-있다장혜진이-고개를-왼쪽으로-돌려-환하게-웃고-있는-상반신-사진

 

 

곡 소개 및 탄생 비화

이 곡은 장혜진의 3집 앨범인 "Before The Party"에 수록된 곡으로 노래 제목처럼 1994년에 발매된 곡입니다. 장혜진의 매력적인 목소리로 애절한 감정을 담담한 듯 전하는 편지 형식의 노래입니다.

 

이 곡은 김현철이 작사하고, 김동률이 작곡을 했습니다. 탄생 비화가 있는데, 이 곡을 김동률의 군 입대 바로 전날 녹음을 하게 되었습니다. 작사를 맡은 김현철이 녹음 당일, 가사를 완성하지 못해 장혜진의 애를 태우다 부랴부랴 완성된 가사를 들고 녹음실에 들어가 담담히 읊조리듯 부르다가 자신도 모르게 감정이 복받쳐 노래를 한 것이 그대로 앨범에 실렸다고 합니다. 원 테이크로 녹음한 것이죠. 그만큼 장혜진의 감정이 그대로 녹아들어 간 곡입니다. 

 

김범수, 럼블피쉬, 임형주 등 후배 가수들이 리메이크하기도 했고, 김윤아, 강민경, 정승환, 곽진언, 아이유, 윤은혜, 김연우, 배우 김남길, 이보영, 김선경 등 수많은 가수와 배우들이 부르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명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장혜진이 2년 전 무대에서 부른 영상과 성시경의 유튜브에서 듀엣으로 부른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깊어가는 가을 장혜진의 '1994년 어느 늦은 밤'을 감상해 보시죠.

 

장혜진 - 1994년 어느 늦은 밤 감상하기

 

장혜진, 성시경 - 1994년 어느 늦은 밤 감상하기

 

 

 

코드 악보

 

 

 

 

가사

 

1994년 어느 늦은 밤..

 

오늘 밤 그대에게 말로 할 수가 없어서

이런 마음을 종이 위에 글로 쓴 걸 용서해

 

한참을 그대에게 겁이 날 만큼 미쳤었지

그런 내 모습 이제는 후회할지 몰라

 

하지만 그대여 다른 건 다 잊어도

이것만은 기억했으면 좋겠어

 

내가 그대를 얼만큼 사랑하고 있는지를

사랑하는지를..

 

외로이 텅 빈 방에 나만 홀로 남았을 때

그제야 나는 그대 없음을 알게 될지 몰라

 

하지만 그대여 다른 건 다 잊어도

이것만은 기억했으면 좋겠어

 

내가 그대를 얼만큼 사랑하고 있는지를

사랑하는지를..

 

그대여 이제는 안녕..

 

1994년 어느 늦은 밤..

 

 

반응형